요실금,여성성형.여성암검진.임신,피임.

여성의 어떠한 산부인과 고민도 따스하게 상담합니다 945-3535

전화번호안내

062-945-3535

0

진료시간안내

친절한 전화 상담 저녁 10시까지

진료시간보기

  • 평일 09:00 ~ 18:00
  • 토요일 09:00 ~ 15:30
  • 점심시간 12:30 ~ 14:00

Home

제목

우리 아이, 채식주의자로 키워도 될까?

아이를 채식주의자로 키우겠다고 하면 주변에서 눈살을 찌푸리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 아이들은 충분한 단백질과 영양분을 섭취해야 건강하게 자라는데, 채식주의 식단이 이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채식 식단이 인기가 높아지면서 자녀에게도 이를 권유하는 부모도 증가하는 추세다. 실제로 2016년 미국 academy of nutrition and dietetics 성명서에 따르면 채식주의 식단은 유아와 어린이를 포함한 모든 연령대의 사람에게 건강하고 영양학적으로 적합할 수 있다.

하지만 아이를 채식주의자로 기르는 것은 위험을 동반하며 모든 아이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healthline이 30일 이에 대해 설명했다.

채식하는 아이

아이가 채식해도 괜찮을까?
미국 소아 영양사 에이미 차우 박사는 “일반적으로 아이에게 식물성 식단을 제공하는 것은 안전하고 건강하다”고 말했다. 아이가 태어난 후 몇 달 동안은 모유나 분유를 먹이지만, 콩으로 만든 유아동 유동식도 존재한다.

채식하며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을까?
모든 식단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이 3가지를 염두에 둬야 한다. 특히 아이에게 적절한 양의 단백질과 지방이 중요하다. 차우 박사는 “단백질은 보통 채식주의 식단을 통해 충족되지만, 동물성 단백질이 식물성 단백질에 의해 적절하게 대체되는 경우에만 그렇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아이에게 아몬드, 코코넛, 쌀 우유와 같은 저단백 채식주의 우유를 먹일 때 주의해야 한다. 차우 박사는 “이는 아기들과 유아들에게는 권장되지 않는다”며 “충분한 영양분 없이 배를 채우게 되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충분한 지방을 섭취하면 신체와 뇌가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된다. 차우 박사는 식물성 기름, 견과류, 아보카도 등과 같은 건강한 식물성 지방을 추천했다. 아쉽게도 아기의 신경과 인지 발달에 도움을 주는 dha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 있는 식품은 주로 동물성 식품이다. 때문에 모유 수유가 끝나면 dha 보충제를 먹여야 하는지에 대해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채식주의 식단은 아이에게 섬유질을 과하게 제공할 수도 있는데, 이는 방귀, 설사 등을 유발한다. 차우 박사는 “섬유질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철분, 아연, 칼슘과 같은 중요한 영양소의 흡수가 잘 안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채식에 따른 영양소 결핍의 해결 방법은?
채식을 하면 비타민 b12, 요오드, 철분, 칼슘 등의 영양소를 적게 섭취할 수 있다. 비타민 b12는 육류, 계란, 유제품에 들어 있는 영양소로 아침 식사용 시리얼과 두유 등에 풍부해 아이에게 제공해도 좋다.

요오드는 해산물, 계란, 유제품에 있으며 일부 곡물과 소금에서도 찾을 수 있다. 차우 박사는 “채식주의 식단은 요오드가 낮을 수 있고 보통 12개월 미만 아이 식단에 소금을 첨가하는 것이 권장되지 않기 때문에 채식하는 아기는 요오드가 결핍될 위험이 높다”고 말했다.

또한, 7~12개월 된 아이는 철분이 가장 많이 필요한 시기다. 차우 박사는 “콩, 두부 등의 비헴철(non-heme iron)을 비타민 c와 결합해 무쇠 프라이팬으로 요리하면 철분이 강화된 시리얼을 아이에게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이가 채식하면 안 되는 경우는?
모유 수유에 어려움을 겪거나 음식을 극도로 가려서 먹는 아이가 채식할 경우 영양 부족의 위험이 높을 수 있다. 또한, 아이가 채소를 소화하기 어려워한다면 채식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아이에게 음식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는데, 이때 채식주의 식단이 건강상의 문제가 될 수 있다. 차우 박사는 “알레르기 발병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알레르겐을 조기에 도입하는 것을 권장한다”며 “채식주의 식단을 먹으면 아기는 알레르겐의 일부인 계란, 유제품, 생선, 해산물에 노출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만약 아이가 특정 음식 알레르기가 있다면 채식주의 식단은 큰 도전이 될 수도 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