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여성성형.여성암검진.임신,피임.

여성의 어떠한 산부인과 고민도 따스하게 상담합니다 945-3535

전화번호안내

062-945-3535

0

진료시간안내

친절한 전화 상담 저녁 10시까지

진료시간보기

  • 평일 09:00 ~ 18:00
  • 토요일 09:00 ~ 15:30
  • 점심시간 12:30 ~ 14:00

Home

제목

갑작스럽게 체중이 늘고 복부가 팽창한다면 ''이것''

체중이 증가하면 ‘요즘 너무 많이 먹었나?’라는 생각이 먼저 든다. 체중 증가는 대부분 운동이나 식단의 변화 등 생활습관의 변화로 발생한다. 평소보다 열량을 많이 섭취하고, 움직이지 않는 다면 체중이 증가하는 것이 당연하다.

하지만 생활 습관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데도 체중이 증가했다면, 질병 등 다른 원인일 수 있다. healthline은 복부 팽만과 체중 증가를 유발하는 다양한 원인에 대해 소개했다.

체중 증가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체중 증가와 팽만감을 유발할 수 있다. 스트레스는 소화 기능에 악영향을 끼쳐 복부 불편감이나 팽만감 등을 유발한다. 스트레스로 인한 폭식도 유발한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과식으로 해소하는 사람이 많다. 그중에서도 단 음식이 가장 인기다. 단 음식을 먹으면 코르티솔 수치가 낮아져 일시적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설탕이 다량 함유된 고열량 식품 섭취는 체중 증가를 불러온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싶다면 음식에 의존하기보다는 명상, 요가 등을 통해 신체를 이완하거나 좋아하는 음악 감상, 운동 등을 통해 건강하게 해소하는 것이 좋다.

음주

알코올은 소화 기관뿐 아니라 신체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 알코올 섭취 역시 팽만감, 가스로 인한 복부 팽만감을 유발한다. 또한, 술은 안주와 함께 섭취하는 경우가 많다. 음주는 식사량을 증가시키며 체내 지방 축적을 가중시켜 체중 증가를 유발한다.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기능저하증은 갑상선이 충분한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하지 못하는 질환이다. 갑상선 호르몬은 신체가 에너지를 활용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만약 갑상선호르몬이 체내에 부족하면 대사 기능이 저하된다. 신진대사가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얼굴, 손, 발 등이 붓고 체중이 증가한다. 체중 증가 외에도 피로, 변비, 몸살과 통증, 피부 건조, 우울증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쿠싱 증후군

쿠싱 증후군은 신체가 필요 이상으로 많은 당류 코르티코이드 호르몬을 생성할 때 발생하는 질환이다. 당류 코르티코이드는 신장 위 ‘부신’에서 만들어진다. 쿠싱 증후군이 있다면 신체 전반에서 다양한 변화가 발생한다. 얼굴은 달처럼 부어오르며 목 뒷부분에 피하지방이 과하게 축적된다. 또한 복부 비만을 유발한다. 쿠싱 증후군은 방치할 경우 혈압 상승, 당뇨병, 심혈관 질환 등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생활 습관이 바뀌지 않았는데도 몸이 붓는 등 변화가 생긴다면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quickmenu